주식차트 분석의 대가 불코우스키가 만든 컵앤 핸들 패턴은 상승 확률이 높게 평가되는 예쁜 차트 중 하나입니다. 한국인들은 다른 용어로 불리면서 이슈화된 거 같은데 원래 명칭은 컵앤핸들입니다. 컵앤핸들의 주식차트의 원리와 적용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릴 테니 꼭 끝까지 읽으세요.
주식차트 컵앤핸들 패턴
1. 컵 모양의 좌측 하락 구간이 발생해야 합니다.
2. 하락이 멈추고 바닥의 형태로 장기간 횡보해야 한다.
3. 장기간의 횡보 후 다시 차트가 상승하는 형태로 흘러갑니다.
4. 상승 도중에 피보나치 중심선 부근쯤에서 컵의 손잡이 형태로 눌림 구간이 발생합니다.
5. 이러한 눌림 구간이 타점이 됩니다.
컵앤 핸들 패턴 주의사항
위의 사진은 컵의 형태이며 컵의 좌측, 바닥, 우측(컵)으로 간단하게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닥을 다지며 장기횡보를 하고 다시 상승하는 구간이 발생하면 컵앤 핸들 패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사람들이 단기 컵앤 핸들 패턴으로 보시고 분석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 기법은 불코우스키는 차트만 일평생 연구하며 세상의 모든 차트들을 분석하여 확률적 통계를 낸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만든 기법에는 단기 컵앤 핸들 패턴으로 생각하는 문구는 전혀 없습니다.
단기의 개념은 30분 1시간 분봉으로 컵앤핸들 패턴을 찾아서 하루,이틀 일주일 내로 패턴을 만들어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단기 컵앤핸들은 그냥 컵앤핸들 패턴이 아니라 단순하게 눌림 기법입니다.
위의 사진은 최근에 컵앤핸들 패턴으로 상승을 보여준 '뷰노' 종목입니다. 기관도 바닥구간부터 꾸준히 매수해 왔고 지켜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종목 움직임이 너무 이상했습니다. 분봉상 장대양봉을 찍고 갑자기 시가까지 내려갔다 다시 장대양봉을 그리며 누군가 핸들링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꼈던 종목입니다. 분봉상 이전 패턴 보시면 세력의 흔적들이 정말 많이 보입니다.
컵앤핸들 패턴 타점
컵앤핸들 패턴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서는 최소 피보나치 중심선을 뚫고 올라가 눌리는 것이 좋습니다. 피보나치 중심선이 이해가 잘 안 되면 그냥 3 등분선을 만들어 중심을 뚫고 눌린 것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중심선 위에서 눌림이 형성될 때 매수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핸들부근에서 눌림은 기본적으로 2주 이상 늘어지면 안 좋습니다. 이유는 이 기법을 만든 차트의 대가가 깃발형이나 다른 패턴들에 대해서도 설명했지만 눌림 구간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좋지 않다고 표현합니다.
컵앤핸들 패턴에서 바닥구간을 다질 때에는 매집봉으로 보이는 구간들이 보이면 좋습니다. 패턴을 잘못 이해하고 바닥으로 기어 내려가며 2~3년 장기하락 하는 종목들 사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이러한 데드캣 바운스 상태의 종목을 조금 상승했다고 바닥이라고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아래의 것들은 필요하시면 사용하세요. 조건없이 그냥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해서 말씀드라지면 컵앤핸들 패턴은 꼭 피보나치 중심선 이상에서 눌림이 형성될 때 매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