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패턴 이중바닥은 확률 높은 상승 패턴 중 하나인데요. 상승하는 주식 차트에 대해 확률과 순위를 매겼던 대가의 분석결과를 참고하면 상승 삼중바닥의 경우 상승하는 차트 패턴 중에서도 5손가락 안에 드는 패턴이라고 합니다. 명확하게 형태만을 가지고 W패턴을 분석고가 함께 쌍바닥 원리와 기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패턴 이중바닥 뜻
주가의 상승과 하락 사이클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W패턴의 경우 주가가 하락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패턴입니다. 주가가 이전에 한번 바닥 구간을 찍고 반등하여 재상승 하는 흐름으로 보였으나 다시 하락합니다. 하지만 주가가 이전 저점보다 높은 구간에서 반등을 시작하며 주가의 흐름이 상승 구간으로 흐름이 전환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W패턴 이중바닥 투자 방법
1. 형성된 두개의 이중바닥 바닥 저점 중 최근에 발생한 우측 바닥 저점의 높이가 더 높아야 합니다. 주가가 재하락하더라도 이전보다 투자자들의 관점이 긍정적으로 변해 매수 찬스를 기다리던 투자자들이 이전보다 좀 더 높은 가격에 매수를 시도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추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이동평균선과의 이격도가 좁아야합니다. 이격도는 벌어질수록 다시 주가가 하락하여 수렴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수렴된 구간이 좀 더 안정적입니다.
3. 주가가 2번째 하락 지점에 있어서 이전 하락 시점보다 다소 완만한 형태로 하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완만하게 하락하는 것은 매수를 시도하는 투자자들이 점점 늘고 있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 매수보다 매도 우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지만 완만하게 하락하는 경우 매수와 매도의 힘차이가 크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4. W패턴 마지막 부분에서 재상승을 하는 경우 바닥을 찍었던 주가가 5일선과 20일선을 돌파하는 형태로 상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평선은 결국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가가 이평선을 뚫고 상승하는 경우 저항을 뚫고 상승했기 때문에 흐름이 변할 수 있으며 뚫은 후에 이동평균선은 다시 지지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5. 1차 지지 저항에 부딪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돌파하는 형태로 흘러가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1차 저항 구간에서 오랜 시간 뚫지 못하는 경우 다시 재하락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W패턴의 매도지점은 이전 고점으로 기준을 잡고 합니다.
상승 삼중바닥 패턴
삼중바닥의 경우 이중바닥보다 통계적으로 상승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삼중바닥 패턴을 만들 때는 3개의 저점이 점점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야 합니다. W패턴을 응용한 단계이며 이중바닥 형태에서 이전고점까지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했을 때 다음과 같은 차트의 흐름으로 흘러간다면 재진입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삼중바닥형은 상승차트 패턴 순위에서도 조밀한 깃발형, 둥근 바닥형 같이 확률 높은 패턴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여러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차트패턴입니다. 단타의 분봉 패턴에서 참고하는 것보다는 일봉으로 중단기 투자 형태로 활용하시는 것이 좀 더 확률적으로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