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보나치 수열은 과거 이탈리아 수학자가 발견한 일종의 공식으로 수학과 과학적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사용자 또한 많습니다. 이러한 피보나치 수열 주식 차트에 적용시켜 사용이 가능하며 굳이 숫자 계산을 직접 하지 않아도 차트에 선 형태로 나타나도록 만들 수 있어 사용법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피보나치 수열 주식
피보나치 수열 정의와 공식에 대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론을 전부 외우실 필요가 없으며 이미 정의된 비율을 사용하여 주식 투자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차트에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차트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차트툴 > 피보나치 > 조정대 순서로 클릭하시면 도구를 통해서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려 활용하실 수 있으며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황금비율도 영웅문 기준으로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수정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피보나치 수열에 대해서는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을 만큼 정교한 비율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이 아니더라도 미술, 건축 등의 분야에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 피보나치 수열에서 파생되어 만들어진 이론인 만큼 많은 투자자들도 해당 비율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합니다.
피보나치 수열 주식 활용방법
대표적으로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비율은 0.382, 0.5, 0.618, 0.764 4가지이며 위에 참고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고점과 최저점 사이에 4가지의 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리자면 0.5를 중심선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하실 수 있으며 최고점과 최저점을 이은 중심선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4가지 황금비율로 선이 자동으로 기입되며 선과 선 사이에서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참고해서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피보나치 분석 방법에는 조정대, 아크, 랜라인 등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 조종대를 활용합니다. 수치 계산을 원하는 최저점과 최고점을 이어서 그림을 그리면 자동적으로 피보나치 비율이 계산되어 선의 형태로 표시됩니다.
주식 차트에 그려진 피보나치선을 활용해서 어느 구간에서 반등이 일어나고 되돌림 현상이 발생하는지 과거의 차트들을 살펴보며 분석을 원하는 종목의 특징을 찾아 나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과 원리를 맹목적으로 신뢰하게 되는 경우 투자 성과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참고 사항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좋으며 매수 타이밍에 활용하는 것보다는 지지와 저항 역할로 매도 타점을 잡는데 활용하는 게 좀 더 안정적이고 좋습니다.
마치며
장기적으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신 분들은 거의 드물 것입니다.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적절한 목표주가와 손절가를 원칙적으로 정해두시는 것이 좋음며 이러한 1~2차 매수 매도 구간을 잡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피보나치 수열 주식 차트 도구를 참고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어떠한 선에서 주로 반응해 왔는지 과거의 차트 흐름들을 살펴보고 신뢰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선과 비율을 이용해서 종목마다 사용법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으며 0.5선의 경우는 결국 중심선 이기 때문에 3 등분선 대신에 사용하기 간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