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 있어서 주가와 거래량 관계는 우선적으로 중요한 상관관계에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 거래량이 동반 상승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시작해서 반대로 거래량이 반드시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아닌 오히려 세력이 물량을 쥐고 있는 경우에 거래량이 반대로 줄어든다는 의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견해가 있는데요. 관련된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가와 거래량, 거래대금 관계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거래량이 상승해야 한다는 것은 맞습니다. 아무런 거래가 발생하지 않고 주가가 상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주가와 거래량 이해
주가가 만약 상승할 때 거래량이 동반 상승하지 않으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종목이 3년이라는 시간 동안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며 여러 투자자들이 물량을 팔지 못하고 그대로 들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한 투자자들은 주가가 원래의 나의 가격으로 돌아오면 매도할 확률이 높아지고 물린 기간이 상당히 오래된 경우에는 내 가격이 근접하기도 전에 반등이 클 경우 그대로 매도해 버리는 경향이 큽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통칭해서 매물대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정상적으로 상승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는 이러한 매물대 맻 매도벽을 받아주며 손바뀜 현상이 발생해야 합니다. 차트가 상승한다고 해서 매물대를 걷어냈다고 생각하기에는 논리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차트가 거래량 없이 갭상승 후 갭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매물대에 해당하는 투자자들의 물량을 처분하기도 전에 그대로 하락한 경우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상승은 주가가 오른 후 거래량 터지며 시간적으로도 상당기간 버텨주는 모습이 관측되었을 때 이러한 손바뀜 현상이 완벽하게 일어났구나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거래량 동반 상승 이용한 방법 활용법입니다.
주가와 거래량 상관관계
1. 거래량 적은 상승 이유
첫 번째는 매도 물량이 적은 날 세력들이 빠르게 매도 물량을 걷어내고 주가가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여 개미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떠넘기는 겁니다.
두 번째는 세력들도 단타를 한다는 이유입니다. 즉 앞에 말씀드렸듯이 매도 물량이 적은 종목의 물량을 한 번에 매수하여 개미 투자자들에 이 종목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구나 급상승중인 종목으로 착각하게끔 유도하여 물량을 단기적으로 떠넘기는 과정입니다. 특히나 엑스레이 화면이나 단기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당하는 유형이며 매일 관측되는 패턴입니다.
세 번째는 해당 종목에 대한 물량을 세력이 꽉 쥐고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개미 투자자들이 애초에 가지고 있는 물량이 적기 때문에 매도 물량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뉴스를 띄우고 주가를 순식간에 상한가로 만들어버린 후 시장에 관심을 받아 대량 매수가 점점 들어오는 흐름을 이용해서 물량을 떠넘기거나 반응을 보며 다음날까지 연장하여 쩜장을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투자자들도 머리가 좋아서 실물 재료와 단발성 허위 재료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상한가 후 물량을 넘기는 패턴으로 흘러갈 확률이 더 높고 이러한 부분은 차트에서 종종 보이는 상한가 후 급락으로 역주행하는 모습을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2. 거래량 많은 상승 이유
투자에 있어서 거래량이 많은 상승은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거래량 없는 상승의 경우에는 단발성으로 끝나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지만 반대로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많이 터지면서 상승한 경우 신뢰도가 높은 이유는 내부적으로 매수와 매도의 균형이 팽팽하게 맞서 싸우다 매수 우위로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는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과거에 물려있던 투자자들의 악성 매물대를 해소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움직임이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많으며 상승폭이 작아지는 경우는 고점일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전날과 금일 거래량이 같다고 가정하였을 때 전날은 20퍼센트 상승 금일은 10퍼센트 상승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전날은 파는 사람보다 사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볼 수 있지만 금일은 10퍼센트밖에 상승 사지 못했기 때문에 매도 물량 비율이 2배 이상 많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세력이 물량을 덜어내고 있다 혹은 여기가 최고점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물량을 매도하는 시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 바닥형 - 승률 높은 거래량 동반 차트 패턴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 관계
결과적으로 주가와 거래량 그리고 주가와 거래대금 관계는 같은 말로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만약 해당 종목의 주가가 동전주라고 가정하였을 때 거래량이 많이 터진다 해서 좋은 상승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주식의 가격이 낮아서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거래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10억 도 안 되는 종목인데도 거래량이 매우 많아 보여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투자의 대가들은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을 보는 경향이 큽니다. 이유는 거래량은 해당 종목에 한정해서 적다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거래대금으로 체크하여 보게 되는 경우 전 주식시장의 종목들 중 거래대금이 많이 쏠리는 관심 종목을 선별하여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이거입니다. 검색기를 단순하게 1분에 1퍼센트 이상 상승한 종목을 선별하여 실시간으로 보고 대응하는데 거래대금이 고적 1억 도 안 터졌는데 몇 퍼센트 상승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걸 캐치하지 못하여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