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눌림목이란?
주식 눌림목은 지속적으로 상승세에 있거나 단기 급등이 발생했을 때 차익실현 물량을 받아내거나 이동평균선을 수렴하기 위해서 발생하는 구간을 의미합니다.
주가를 저렴한 구간에서 받아내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눌림을 잡게 되는 경우 큰 손실이나 급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상대적으로 단타보다 어려움 투자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주식 눌림목 매매 방법
1. 전날에 강한 장대양봉이 발생했다고 가정했을 때 눌림 구간에서 거래량이 15% 이내에서 상승하거나 하락했을 때 차익실현 물량이 없는 것임으로 주가가 다시 다음날 위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눌림 다음날 상승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그 다음날에도 주가가 좀 더 위에 위치해 있거나 거래량이 더 감소하는 흐름으로 흘러가는 것이 상승 확률이 높아집니다.
2. 단기간 급등한 종목은 이동평균선간의 거리가 상당히 멀어지게 되는데 이평선은 수렴하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최소 단기 이평선이 수렴되는 구간에서 눌림을 잡는 것이 유리합니다.
3. 하락 추세에 있는 종목의 눌림목을 잡고자 한다면 주간 차트를 통해서 접점이 많고 지지선에 주가가 맞닿았을 때 매수하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보다 거래량이 더 많이 동반되며 캔들이 양봉이 되었을 때 매수합니다.
4. 엔벨로프 (20,20) 하단선 이하로 떨어졌을 때 과대낙폭 구간으로 볼 수 있으며 하단선을 강하게 돌파하거나 다음날 저점에서 단봉을 만들 때 매수하면 안쪽까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주가가 상승세 후 10일선 까지 거래량이 감소하며 하락했을 때 중단기 추세로 눌림목을 잡을 수 있으며 거래량이 감소한 상태에서 이평선에 꼬리를 만들 때 좋은 타점이 될 수 있습니다.
눌림목 요약
- 장대양봉 후 다음날 캔들 거래량 15% 이내 거래 감소세
- 3, 5, 7일선이 수렴하는 구간
- 주간 차트에서 접점이 많은 저점 찾기
- 볼린저밴드 하단 또는 엔벨로프 (20, 20) 하단선 이탈 시
- 거래량 감소세가 지속되며 10일선에 꼬리를 만들었을 때
참고사항
나스닥, 코스닥, 코스피 시장지수가 엄청난 상승세 중에 음봉이 발생했다면 추세사 반대로 전향될 수 있는 지점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눌림이 발생하더라도 최대한 분할 매수를 통해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시장의 영향으로 발생한 눌림은 좀 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수의 흐름에 맞게 매매 스타일이나 관점을 다방면으로 보시는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