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이 높으면서도 장기적으로 가치투자 할만한 코스피 우량주 종목 총 6개를 엄선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량주는 다른 경쟁 기업에 비해서 성장성과 매출이 높은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시총 높은 종목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 아닌 앞으로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업 위주로 선별했습니다.
1.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2차전지, ESS, 전기차 충전 및 배터리 부품 생산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특징으로는 테슬라에 전지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업종이 유럽권 국가들에서 전기차 판매 실적들이 지속적으로 부진한 상황이고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서 실적이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많지만 현 주가보다 1.6배 높은 가격을 예상 목표주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년간 꾸준히 영업이익이 증가해 왔고 실적이 다소 부진해질 수 있더라도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있는 기업으로 꼽을 수 있으며 삼성전자 다음으로 국내 시총순위 2위의 우량주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현대차
현대차는 자동차, 메타버스, 전기차 충전, 자율주행, 수소차, 2차전지 폐배터리 관련 종목입니다. 제품의 비율 중 차량 부분이 80% 가까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기차 기술력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기업입니다.
3분기를 기준으로 영업이익 부분에 있어서 1위의 자리를 차지했던 만큼 경쟁력 있고 운영이 잘되는 회사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SUV 차량 판매수가 전년보다 2퍼센트 상승하였고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인상을 남기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실적도 시가총액도 높은 기업이며 시총 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기아
기아는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UAM, 전기차 부품 관련 종목입니다. 국내보다 유렵권 및 북중미 해외 시장에서 65%에 가까운 판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2030년까지 영업이익율 10% 상승을 목표로 잡으며 차량 판매율을 대폭 상승시키겠다는 결심과 함께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우량주 기업입니다.
장기간 대폭 상승 후 횡보하며 재무실적 부분에 있어서 개선을 위해서 노력해 왔고 앞으로 꾸준히 성장해 온 우량주 종목이기 때문에 2025년까지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좋은 투자 관점이 될 것입니다.
4.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은 리튬 및 양극재 음극재 생산 2차전지 관련주입니다. 수년간 계단식으로 조금씩 장기 상승해 오던 종목이지만 최근 리튬 원재료 급락, 전기차 판매 실적 부진, 중국의 시장점유 확대에 함께 여러 악재가 반영되어 하락세로 전환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악재보다 코스피 지수가 전체적으로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영향을 받는 모습입니다. 매출은 최대치이지만 영업이익이 줄어든 이유는 공장 증설 및 생산라인에 투자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기업 성장을 위한 투자는 결국 미래에 더 좋은 성과를 맺기 위해서 지출되는 고정비이기 때문에 실적이 하회된 부분이 그렇게까지 문제가 되지는 않다고 생각하며 코스피 시가총액 17위로 2024년에 기존 주가를 회복하며 성장세를 이어가지 않을까 예상되는 우량주 종목입니다.
5.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의류, 음식료, 식자재, 원유생산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와 엔지니어링에 대한 지분을 보유하며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시가총액은 14위이지만 비교적 우량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2023년에는 영업이익이 최대치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지만 상승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사업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보이고 좋은 경영 전략을 취하고 있음에도 소외받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과대낙폭 구간에서 매수한다면 안정적으로 우량주 느낌으로 장기간 보유하고 있을 만한 종목으로 여겨집니다.
6.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2차전지 배터리, SMR, 석유화학, 정유, 탄소포집 등 다양한 테마에 속해있는 종합 에너지 전문 기업입니다.
석유 관련 사업이 매출 비중의 67%를 차지하고 있는데 시장 경제가 둔화됨에 따른 우려에 정제마진 하락이 큰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52주 최저가를 갱신하고 하락세에 접어들며 과대낙폭한 차트입니다. 실적이 좋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어 하락하였지만 배터리 분야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1400억 원 가까운 유상증자를 단행하며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11월 3일에 개최되는 기업설명회에서 실적과 전망 이야기를 들어보기 전까지는 관망하는 것이 좋으며 시가총액이 12조 5,216억 원으로 높은 시총에 있는 종목인 만큼 과대낙폭한 우량주 바닥매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량주
코스피 코스닥 지수 모두 3달째 큰 하락세에 놓여있는 상황입니다. 가치투자, 우량주 종목을 포함한 대다수의 종목들도 시장의 영향으로 함께 하락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의 가격을 기점으로 곧 반등할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좀 더 관망하여 바닥구간을 다지는 것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까지도 코스피 지수가 힘을 쓰지 못하고 반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항상 반복되어 왔지만 결과적으로 실적이 좋은 종목이나 우량주는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 바닥구간에서 매수해두면 다른 종목들보다 좀 더 상승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하고 계획을 잘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